전남 고흥·경남 밀양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들어선다
전남 고흥·경남 밀양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들어선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3.2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2차 혁신밸리 조성지 확정 발표
고흥 ‘아열대작물 중심 대체품목 육성 주력’
밀양 ‘나노산업 접목 수출형 스마트팜 조성’
김제·상주 포함 2022년까지 7200억원 투입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사진=농식품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사진=농식품부)

문재인 정부의 핵심 농정이자 혁신성장 핵심선도과제 중 하나로 꼽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2차 조성지로 전라남도 고흥과 경상남도 밀양이 최종 확정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1차 조성지로 선정된 전라북도 김제와 경상북도 상주까지 포함해 총 4곳의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2022년까지 조성된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1월부터 3월 초까지 2차 스마트팜 혁신밸리(이하 혁신밸리) 조성지를 공모해 총 5개 시도가 응모했다. 이후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서면과 현장, 대면 등 3단계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남 고흥과 경남 밀양을 대상지로 확정했다.

전남 고흥이 내놓은 혁신밸리 조성안은 남방형 스마트팜이라는 비전과 함께 온난화에 대비해 만감류를 비롯한 아열대작물을 중심으로 수입대체 품목을 육성하고 수입에 의존하는 양액시설을 국산화하는 모델을 핵심으로 했다.

또한 인근 선도농가가 육묘장과 주민참여형 단지 조성에 참여하고 청년농업인의 멘토 역할을 하는 등 지역농업인이 청년농업인과 상생할 수 있도록 혁신밸리를 특징으로 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흥 혁신밸리에는 순천대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남농업기술원 등이 함께 참여한다.

2차 혁신밸리 조성지로 최종 선정된 전남 고흥(왼쪽)과 경남 밀양(오른쪽)의 조감도. (사진=농식품부)
2차 혁신밸리 조성지로 최종 선정된 전남 고흥(왼쪽)과 경남 밀양(오른쪽)의 조감도. (사진=농식품부)

경남 밀양의 경우 수출용으로 지역에서 자체 개발한 금실 딸기와 라온 미니 파프리카 등 육종 품목을 혁신밸리 청년 보육센터에서 교육하는 한편 기존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수출 중심의 혁신밸리로 조성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인근의 나노 국가산단과 부산·경상대학교 등과 함께 지역 주력산업인 나노산업을 혁신밸리에 접목해 에너지 비용절감과 필름 국산화를 실증하고, 해외 농업기술교육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 등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앞세워 최종 조성지로 확정됐다.

경남농업기술원과 경남무역, 부산대학교 등이 밀양 혁신밸리에 참여할 예정이다.

박상호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장은 “응모한 광역지자체의 사업추진 여건과 추진 의지, 운영계획의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며 “특히 계획안의 실현가능성과 지역 가용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모델을 중점 평가했다”고 전했다.

한편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인력 양성과 기술혁신 등의 기능을 집약시켜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농산업 클러스터다. 혁신밸리에는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 초기 투자부담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 스마트함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해보는 실증단지가 핵심시설로 조성된다.

정부는 2022년까지 개소당 1800억원씩 총 7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혁신밸리를 첨단농업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