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정세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 강의
강북구, '정세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 강의
  • 최영수 기자
  • 승인 2019.03.2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통일부장관·현 통일연구원…사진전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

서울 강북구는 오는 4월6일 오후 3시 강북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을 초청해 제15회 인문학 강의 ‘정세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정 전 장관은 북만주 출신으로 해방 후 귀국,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외교학)를 받은 후 통일부 공산권연구관실 보좌관을 시작으로 연구관, 대통령비서실 통일비서관, 제3,4대 민족통일연구원(현 통일연구원) 원장과 제29, 30대 통일부 장관을 역임한 대북정책 역사의 산 증인이다.

그는 이번 강의에서 ‘4.27 판문점 선언’과 ‘제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달라진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통일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 인문학 강의에 정세현 전 장관의 강의 이외에도 사진전, 음악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먼저 행사 시작 전 대공연장 앞에서 ‘개성공단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사진전시회를 열어 납북경협과 한반도 평화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강의에 앞서 퓨전국악그룹 ‘QUEEN’(이하 퀸)의 ‘익숙함에서 새로움을 만나다’라는 주제의 공연이 펼쳐진다. 지난 2008년 창단된 여성퓨전국악밴드 퀸은 우리 전통소리 창과 가야금, 거문고, 전자바이올린 등을 함께 연주하며 국악과 클래식, 영화음악, 팝, 재즈, 가요, 트로트 등 서로 다른 여러 장르를 퓨전해 국악을 좀 더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룹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평창동계올림픽, 남북정상회담 이후 조성된 평화와 화해의 분위기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는 다양한 인문학분야 평생교육을 마련해 구민을 위한 행정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의 인문학 강의는 2016년부터 시작해 분기별로 1회 이상 개최됐다. 지역 주민들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과 명사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구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직장인, 워킹맘, 학생 등을 배려해 토요일에 열리며 강북구민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참여 가능하다. 

chldudtn5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