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실현 빠르면 상반기 중 결정 전망
창원특례시 실현 빠르면 상반기 중 결정 전망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3.2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 토론회'
국회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 토론회 모습. (사진=창원시)
국회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 토론회 모습.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가 민선7기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인 창원 특례시 실현이 빠르면 상반기 중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인구 100만 대도시에 특례시 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지난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이달내 국회로 제출되기 때문이다.

이에 시를 비롯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고양·수원·용인시)들은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 및 이해를 위해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완수(자유한국당, 창원의창구)·정재호(더민주, 고양을)·김영진 (더민주, 수원병)·김민기(더민주, 용인을)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4개 대도시 시의원과 분권 전문가, 시민 등으로 구성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시 추진 공동 기획단’과 4개시 시정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토론회에는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한 4개시 시장과 국회의원, 인재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 장금용 행전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장 등 내빈과 4개시 시의원, 분권위원, 시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 150여명이 자리를 채웠다.

주제 발표자로 나선 임승빈 명지대 교수는 ‘특례시 지위와 제도화 방안’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허성무 시장은 “특례시는 지방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성숙한 지방분권 국가로 나아가는 첫 사례로, 도시 간 경쟁이 국가의 발전을 결정짓는 시대에 국민의 당연한 요구”라며 “올해 내 특례시 관련 법안의 국회통과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