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피해보상·재건 특별법 제정 촉구
포항, 지진 피해보상·재건 특별법 제정 촉구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9.03.2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글 올라와…내달 21일까지 서명 진행

경북 포항시는 지난 2017년 11월15일에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한 인재라는 정부조사단의 발표가 나온 지 이틀만인 22일 지진 피해보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피해주민들과 포항지역을 재건해 달라는 청원 글이 청와대에 게재됐다고 26일 밝혔다.

청원자는 “지진 피해 지역 시민들이 정부를 대상으로 소송이 들어오면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소송비용이 없는 저소득층이나 움직임이 불편한 노년층, 장애인, 기타 사회적 약자들은 소송의 복잡함과 부족한 정보로 인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이냐?”면서 청원 내용을 시작했다.

이어 “포항시민들은 규모 5.4의 지진과 규모 4.6의 여진을 비롯해 100회가 넘는 여진, 우르르 쾅 소리가 아직도 귀가에 들리는 듯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며 “특별법을 통해 보상 절차와 보상금 지급 등의 조치는 물론 신속한 보상이 이뤄져야 지진의 상처로 얼룩진 포항시민들의 마음이 치유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해보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청원자는 정치인들을 향해 “제발 11.15지진에 대해서 만큼은 정치적으로 쟁점화하지 말고 피해지역민들을 위해 여야를 막론하고 초당적으로 특별법 제정에 힘써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청원에 대한 서명은 다음달 21일까지 진행한다.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