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주민제안사업 공모 접수 실시
달성군, 주민제안사업 공모 접수 실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9.03.2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에 거주하는 주민 등 누구나 신청 가능

대구 달성군은 오는 2020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실제 주민들이 원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4월1일부터 4월30일까지 한 달 간 2020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대구시와 합동으로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군에 거주하는 주민이나 군 소재 사업체 대표자 또는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제안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접수하는 방법으로 참가할 수 있다.

공모 대상 사업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소규모 생활밀착형 사업,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 사업으로서 5000만원 미만의 일반사업, 2000만원 미만의 프로그램(행사성) 사업이다. 접수 제안 사업들은 총 5억2000만원의 규모 내에서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의 검토, 군민투표 등을 거쳐 최종 선정해 추진한다. 단, 민원성 및 특정단체지원 사업, 중복사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 공공청사 기능보강사업, 낭비성 사업 등은 공모사업 심사에서 제외된다.

제안 접수는 제안신청서를 작성해 대구광역시 주민참여예산홈페이지에 접수하거나, 우편 또는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김문오 군수는 “26만 군민의 행복 달성과 군민주권의 실현을 위해 군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진솔한 의견을 기대한다”며 “특히 지역공동체 복원,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일자리 창출, 미세먼지 대책 등 당면한 전 국민적 관심사에 대한 26만 군민들의 소중한 고견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제안사업 발굴과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생소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진행한다. 26일 오후 2시 다사읍사무소 2층 회의실(다사읍, 하빈면 지역), 27일 오전 10시 화원읍사무소 시청각실(화원읍, 가창면, 옥포읍 지역), 27일 오후 2시 유가읍사무소 3층 회의실(논공읍, 현풍읍, 유가읍, 구지면 지역)에서 총 3차례 개최한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