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 금주 발표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 금주 발표
  • 오승언기자
  • 승인 2009.01.1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금융위,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회의 개최
정부가 법원에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쌍용자동차와 관련, 협력업체들의 흑자도산을 막기 위한 본격적인 지원대책 마련에 나섰다.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이번주 내에 확정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와 금융위원회는 12일 오전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회의를 열고 쌍용차 하청업체들에 대한 금융 및 고용 부문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이 비단 일회적인 사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 2, 제 3의 쌍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파급력을 줄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이다.

우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패스트트랙(Fast Track·중소기업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우량 기업과 부실 기업을 가려내고 회생가능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유동성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패스트트랙은 기업을 A~D등급으로 분류하고 경기불황으로 일시적 위험에 빠진 A, B등급은 지원하되 C등급은 워크아웃(기업회생작업), 회생불가능한 D등급은 퇴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부는 동시에 법정관리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협력업체 직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고용 유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 중이다.

현재 쌍용차의 협력업체는 모두 1250여개(1차 250여개, 2차 1000여개)로 파악되고 있다.

쌍용차가 문을 닫을 경우 연쇄 도산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협력업체 직원과 가족까지 합치면 수십만 명이 길거리로 내몰릴 수 있다.

이창용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BBS라디오에 출연해 "쌍용차 문제는 법원에서 법정관리에 대한 결정이 나오기 전에 정부가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하청업체들이 피해 보지 않도록 고용안정 지원 등에 초첨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13일 쌍용차 협력업체 대표단과 만나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수립에 참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협력업체와 만난 이후에는 산업은행 측과 구체적인 유동성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쌍용차 자체와 협력업체는 구분해서 봐야 한다.

정부로서는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이 더 먼저라는 입장"이라며 "쌍용차는 현재 법원에 법정관리 신청이 들어갔으므로 현 단계에서 정부가 살린다 만다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3일 (쌍용차)협력업체들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고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등과 함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이번주 후반쯤에는 지원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쌍용차가 내부자금으로 자체 운영 가능한 시한을 2월 초로 보고, 그 이후에 본격적인 자금을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