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농업기계화율 60.2% VS 논농업기계화율 98.4%
밭농업기계화율 60.2% VS 논농업기계화율 98.4%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03.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의원, “밭농업 농기계 개발·보급 시급, 종합대책 마련 해야”
박완주 의원
박완주 의원

논 농업은 기계화율이 100%에 육박하고 있는 반면에 밭 농업 농기계 기계화율은 60%를 겨우 넘어서고 있어 밭 농기계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8년 기준 논농업기계화율은 98.4%인데 반해 밭농업기계화율은 60.2%에 불과했다. 특히 파종·정식기(9.5%)와 수확기(26.8%)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쌀 시장의 구조적 공급과잉을 해소하기 위한 쌀 생산 조정제 등 정부 지원정책의 영향으로 밭 농업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밭농업을 위한 농촌 현장은 녹록치 않다”면서 “갈수록 고령화되고 여성화되어 가는 농촌에서 일손이 많이 필요한 밭농업의 기계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밭농업기계화율 7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라면서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밭작물 농기계의 개발과 농가 보급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에서 주도적으로 밭농업 기계를 개발하고, 이를 농기계 임대사업소, 주산지 일관기계화 지원 사업을 통해 보급하여 실질적으로 밭농업 농기계의 이용률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 예산을 획기적으로 확대한 만큼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농가 접근성이 높은 농협이 대거 참여해야 한다”며 “지난해처럼 주산지로 지정된 시군의 농협(지역조합)에서 단한 곳도 신청하지 않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박완주 의원은 “작년에는 주산지로 지정된 시군의 농협만 참여하도록 하였으나 올해부터는 모든 농협으로 확대한 만큼 최소한 읍면에 있는 지역조합에서라도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역농협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의 정책지원 등 종합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