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으로 복지부 장관 표창
서대문구,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으로 복지부 장관 표창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9.03.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쾌적한 보육환경 조성 등
(사진=서대문구)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부수 업무 경감과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제공을 위해 청소전문인력과 환경관리인력을 파견하는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청소 전문인력은 어린이집 놀이실과 화장실, 계단, 복도 등을 청소해 쾌적한 보육환경을 제공한다. 환경관리인력은 전등과 수도꼭지 교체 같은 시설 보수와 실내공기질 측정 등의 일을 맡는다.

구가 2017년 11월 전국 최초로 시작한 이 사업은 교사들이 일손을 덜어 아동보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함고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5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성과도 내고 있다.

150여 곳의 참여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는 99%가 ‘만족’ 이상의 긍정 평가를 내렸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서울 4개 자치구가 이 사업을 벤치마킹해 사업추진을 결정했고 올 들어서도 서울과 경기도의 여러 기초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문석진 구청장은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 깨끗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 정기적인 일자리 제공 등 일석삼조의 성과를 내는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을 아동복지시설, 경로당, 복지관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