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한풀꺾인 책임론’
여권, ‘한풀꺾인 책임론’
  • 전성남기자
  • 승인 2009.01.1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밑으론 ‘힘겨루기 치열’
쟁점법안에 대한 여야 협상 결과를 둘러싸고 제기됐던 한나라당 내 지도부 책임론이 지난 9일을 고비로 소강상태로 접어든 가운데 각 세력간 힘겨루기가 물밑에서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박희태 대표가 2월 임시국회를 준비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엄호’에 나선데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까지 책임론을 제기했던 의원들을 일일히 찾아가 설득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등 한나라당 지도부는 사태 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당내 대안 부재론이 또 다시 고개를 든데다, ‘여당 내 야당’인 친박계마저도 책임론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면서 강경파들의 기세는 한풀 꺾인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오히려 홍준표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원내지도부가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에 대한 홍보전에 박차를 가하면서 활기를 띄는 모습이다.

하지만 책임론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한 재선 의원은 “제발 이번 사태가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칠 것이라는 기사 좀 쓰지 말아 달라”며 “이번 기회에 반드시 당 지도부를 향해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내 홍 원내대표에 대한 불만이 잦아들었다고 본다면 큰 오산”이라며 “현재 침묵하는 다수는 불만이 극에 달한 상황”이라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서는 3월 초 귀국할 것으로 알려진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정계복귀와 맞물려 지도부 책임론이 재점화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당내 친이재오계 의원들이 ‘지도부 퇴진’ 사태를 주도한 것, 친이재오계 차명진 대변인이 쟁점법안 협상의 책임을 지고 대변인직 사퇴 의사를 밝힌 것 모두 이 전 최고위원의 정계복귀를 위한 전방위 포석이라는 것이다.

반면 홍 원내대표는 자신에 대한 당내 ‘비토’ 세력에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하고 책임론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홍 원내대표와 가까운 한 초선 의원은 “그는 당내 강경파들이 떠나라고 할 때, 절대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종종 사석에서도 ‘쟁점법안을 마무리 짓고, 재·보궐 선거 즈음에 자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도 지난 9일 라디오에 출연해 “책임질만한 일이 생기면 스스로를 자리를 결정하지 원내대표 더하려고 목매달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