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소 추진' 정부, 포항지진 책임론 부상
'지열발전소 추진' 정부, 포항지진 책임론 부상
  • 박고은·배달형 기자
  • 승인 2019.03.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1300명 손배소송 '급물살' 전망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포항시민단체 등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배달형 기자)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포항시민단체 등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배달형 기자)

지열(地熱)발전소가 포항지진(2017년 11월·규모 5.4)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 사업을 추진한 정부에 대한 책임론이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 시민들이 정부와 지열발전소 운영사 등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 배상 소송이 이번 결과 발표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20일 산업통산자원부에 따르면 '포항 지열발전소'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열발전이 상용화될 수 있을지 검토하기 위해 '정부 지원 연구개발사업'으로 건설이 추진됐다.

산업통산자원부가 지원했고, 민간기업인 넥스지오의 주관아래 2012년 9월 25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서 첫 삽을 뜬 이후 4년만인 2016년 6월에 1차 설비가 완공됐다.

상용화 연구에는 포스코와 이노지오테크놀로지, 지질자원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서울대 등이 참여했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전담기관이다.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 당시 지열발전소는 90% 완공된 상태로 상업운전을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그전부터 주기적으로 땅에 물을 주입하고 빼내는 작업을 반복해왔다.

지열발전소는 지하 4~5km 내외까지 물을 주입해 뜨거운 지열로 만들어진 수증기로 터빈을 돌린다.

이를 위해 땅속 깊이 들어가는 파이프라인을 깔아야 하는데 라인을 설치할 구멍을 뚫는 과정에서 물을 주입하고 빼는 작업을 반복했고, 이러한 작업이 단층을 자극해 지진을 촉발했다는 것이다.

다만 조사단은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직접적으로 일으킨 '유발지진'이 아니라 이미 지진이 날 가능성이 큰 단층에 자극을 줘 간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촉발지진'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포항지진 직후 지열발전소에 대한 논란이 일자 사업자와 협의해 사업을 중지했고, 지금도 중단된 상태다. 이번 발표로 완전히 폐쇄할 가능성이 크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 지난해 10월 지열발전사업을 추진한 정부와 넥스지오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1인당 1일 위자료 5000원∼1만원을 청구했다. 전체 소송금액은 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