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알리미에서 초‧중학교 정보 확인하세요”
“학교알리미에서 초‧중학교 정보 확인하세요”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3.2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교육청, 주요정보 공시 운영

경북도교육청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술 및 정책연구진흥과 교육 참여에 대한 선택권 확대를 위해 매년 초·중등학교가 보유·관리하는 주요정보를 학교알리미를 통해 공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학교알리미는 학교의 주요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공시 사이트로 2008년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를 기반으로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교원현황 △학교폭력발생현황 △위생 △교육여건 △재정상황 △급식상황 △학업성취 등을 매년 1회 이상 공시하고 있다.

학교정보공시는 학교 전반의 주요 정보를 적극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로, 도 교육청은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및 같은 법 시행령·시행규칙에 따라 14개 항목 44개 범위에 대해 수시 및 정시 공시하고 있다.

도 교육청은 2018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방식 개편을 반영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개정으로 오는 11월 정보공시를 실시하지 않고, 연 3회(4월, 5월, 9월)만 정기 정보공시를 실시한다.

전년도 연 4회(4월, 5월, 9월, 11월) 정보공시에서 올해 연 3회(4월, 5월, 9월) 정보공시로의 축소는 도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와 맞물려 교원 업무 경감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도 교육청은 오류의심 항목에 대한 단계별 종합 검증체제를 운영해 오류 사항에 대해서는 즉각 정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 6월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도 교육청이 합동으로 학교현장을 점검해 정보공시 운영담당자의 고충을 해결하고 현장의견을 수렴해 정보공시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올해 1차 정시 정보공시는 학교알리미를 통해 다음달 30일 대국민서비스로 실시할 예정이다.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