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종명 '실명 요구' 비난 폭주…윤지오 "사과 받았어요" 진화
왕종명 '실명 요구' 비난 폭주…윤지오 "사과 받았어요" 진화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3.19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방송한 MBC '뉴스데스크'에서 인터뷰하는 왕종명과 윤지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18일 방송한 MBC '뉴스데스크'에서 인터뷰하는 왕종명과 윤지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뉴스데스크' 왕종명 앵커의 배우 윤지오 인터뷰가 시청자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인터뷰 과정에서 던진 부적절한 질문이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파장이 크게 일자 윤지오는 왕종명 앵커에게 직접 사과를 받았다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지난 18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 스튜디오에는 고(故) 장자연의 동료 배우였던 윤지오가 출연했다.

이날 왕종명 앵커는 윤지오와의 6분여간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재판에 출석한 증인, 추행 현장에 있었던 다른 연예인, 장자연 문건에 등장하는 가해자들의 이름 등을 집요히 질문했다.

우선 왕종명 앵커는 전직 조선일보 기자에 대한 성추행 혐의 재판이 비공개로 진행된 이유에 대해 물었다.

이에 윤지오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증인이 나타났고 그의 신변을 위해서라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그러자 왕종명 앵커는 "알고 있는 분이라면 술자리에 함께 있었던 인물이냐. 누군지 말씀해주실 수 있냐" 등을 물었고, 윤지오는 "말씀해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왕종명 앵커는 윤지오가 재판 증언 후 기자들을 만나 술자리 추행에 대해 다른 연예인도 알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질문했다.

윤지오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증언자로서 말씀드릴 수 없다는 것 양해 부탁드린다"며 "이 부분은 그 분께 직접 해명할 수 있는 권리를 드리고 싶다"며 답변을 피했다.

특히 왕종명 앵커의 집요한 질문은 이른바 ‘장자연 문건’ 속 인물들의 실명 공개 의사를 물을 때 가장 두드러졌다.

왕종명 앵커는 "생방송 뉴스 시간에 이름을 밝히는게 진실을 밝히는데 더 빠른 걸음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냐"고 말했다.

윤지오는 "내가 발설하면 책임져주실 수 있냐"며 "이 부분은 검·경이 밝혀야 하는 부분이다. 난 시민으로, 증언자로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난색을 표했다.

그러면서 윤지오는 "지난 10년간 진술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미행에도 시달리고 수차례 이사도 했고 결국 해외로 도피했다. 귀국 전에도 한 언론사에서 전화해서 내 행방을 묻기도 했다. 오기 전에 교통사고도 두차례 있었다"고 털어놨다.

윤지오의 강경한 반응에 왕종명 앵커는 당황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두 사람의 인터뷰는 보도되자마자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왕종명 앵커의 질문에 대한 날선 비판도 쏟아졌다.

지난 10년 동안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던 상황에서 불이익을 무릅쓰고 증언에 나선 이에게 성접대 인사 실명을 발설하라는 질문과 요구는 도를 넘은 것이라는 지적이다.

네티즌들은 "MBC가 책임지고 신변호보 해줄 것도 아니면 어떻게 그렇게 집요하게 질문할 수 있나요", "생각 없는 질문", "화제몰이를 위해 윤지오 장자연을 이용하지 마라", "그 질문들 다 누구 아이디어인지. 너무 수준 낮다", '뉴스데스크는 사과해야 한다" 등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윤지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MBC 뉴스데스크 앵커 왕종명 인터뷰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지오는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왕종명 앵커님께서 문자를 보내주셨다. 제가 아침에 잠들어서 점심에 일어나자마자 통화를 했고 문자와 통화로 직접 사과해주셨다"고 알렸다.

윤지오는 "뉴스를 맡은 진행자로서는 당연히 국민 분들께서 알고자하는 질문들을 하기 위해 애써주셨을 것"이라며 "현재 제 상황이나 정황을 제대로 모르셨을 테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왕종명 앵커님 뿐만 아니라 지난 10년 동안 그런 질문은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서 하루에도 몇십 차례 듣기 때문에 여러분이 우려해주시는 정신적인 고통은 일반인에 비해 낮다"며 "저 많이 강해졌다"고 덤덤한 모습도 보였다.

그는 "오랜 시간 언론인으로서 살아오셨던 앵커님의 커리어에 본의 아니게 해를 끼쳐드린 것 같아 저로서도 죄송한 마음이고 여러분들께 우려심을 갖게 해드려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