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소방서, 소방시설 대상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보령소방서, 소방시설 대상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상시 운영
  • 박상진 기자
  • 승인 2019.03.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보령소방서는 소방시설에 대해 관계인에 의한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유도하고자 소방시설 등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연중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신고포상제는 소방시설·피난시설·방화구획 등 위법행위에 대해 신고하는 시민에게 포상을 통해 평소 소방시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관계자의 경각심을 일깨워 각종 재난발생시 소방시설 등에 대한 위법행위로 인한 인명피해 등을 최소화하고자 실시된다.

신고 대상은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위락시설, 숙박시설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소방시설·피난시설·방화구획 등 폐쇄·훼손·변경이나 장애물을 적치하는 행위를 중점적으로 접수를 받고 있다.

신고 방법은 도에 1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는 19세 이상 도민으로 신고서를 첨부해 관할 소방서로 신고하면 된다.

접수된 사항에 대해 신고대상 현장 확인 및 자체심의회를 개최해 위법사항이 확정된 경우 신고자에게 소정의 포상금이 주어지게 되며 위반 행위자를 대상으로 관계 법령에 맞게 과태료 등 행정처분하게 된다.

신준현 예방교육팀장은 “소방시설 등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운영을 통해 안전의식을 확산하고 화재로부터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s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