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촉구
양승조 충남지사,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촉구
  • 김기룡‧민형관 기자
  • 승인 2019.03.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국회의원과 ‘국가균형발전 촉진 입장문’ 발표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 지사는 12일 강훈식·김종민·김태흠·박완주·성일종·어기구·윤일규·이규희·이명수·정진석·홍문표 의원 등과 함께 국회 본관에서 열린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 참석해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번 입장문은 지역 간 차별을 없애고 지속가능한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220만 도민의 뜻을 모아 마련됐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천안아산역은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서발 고속열차가 합류·정차하는 중요 철도역이자 수도권 인구 집중에 따른 과밀화 해소와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핵심 교통 거점 시설”이라며 “그럼에도 KTX-SRT 합류로 선로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에 대한 복복선 건설 사업이 천안아산역 정차 계획을 누락한 채 최근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전 구간 지하화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으로 고속철도 수혜 확대와 지역발전 촉진을 기대했던 도민들에게 커다란 상실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지역 균형발전이란 예타 면제 본래 취지에 따라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시 천안아산 정차역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선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전개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남도 관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도 단위에서 유일하게 충남만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충남도는 세종시 분리 출범에 따라 인구와 면적, GRDP 등 수많은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으며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 성장거점 육성 정책에서 소외됐고 혁신도시법에 따른 공공기관 지역 인재 의무 채용 혜택에서마저 배제되는 등 역차별을 겪고 있다”며 “차별 없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조속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열린 정책설명회는 양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정 설명, 지역 현안 협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도는 이 자리에서 내년 정부예산 확보 주요 현안 사업으로 △미래 (제조)기술융합센터 테스트베드 구축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 개발 △차세대 금속 분말 소재·부품 개발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충남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지역 거점 노인통합복지센터 건립 △국립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시설 건립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