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맞춤 정책 수립에 IoT센서 5만개 투입
서울시, 시민 맞춤 정책 수립에 IoT센서 5만개 투입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3.1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소음·바람 등 각종 도시정보 수집·활용
2022년까지 1조4000억 투자해 스마트시티 구현
서울 세종대로 가시권 3D 시뮬레이션 예.(자료=서울시)
서울 세종대로 가시권 3D 시뮬레이션 예.(자료=서울시)

서울시가 오는 2022년까지 총 1조4000억원을 투입해 세계 최고 스마트시티를 만든다는 계획을 내놨다. 대표적으로 미세먼지와 소음, 바람 등 각종 도시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서울 전역에 IoT센서 5만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13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에서 '스마트시티 좌담회'를 열고,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박 시장은 오는 2022년까지 총 1조4000억원을 투자해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은 시민 일상과 밀접한 △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6대 분야 총 18개 전략과제로 추진한다.

우선 행정 분야에서는 서울 전역에 5만개 IoT(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하고, 미세먼지와 소음, 바람 등 각종 도시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IoT 센서에서 수집할 도시데이터와 기존에 시가 보유한 행정데이터를 한 곳에서 저장·분석·활용하는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연내 구축한다.

이를 통해 시민 수요에 맞는 최적의 정책을 수립하는 '스마트 행정'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조도 센서로 확보한 야간 빛 데이터를 분석해 밤길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을 만들고, 지역별 폭염 및 한파 데이터를 분석해 그늘막이나 빙판길 열선 설치 위치를 정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상암 DMC에 세계 최초로 조성 중인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비롯해 IoT 기술로 실시간 주차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oT 공유주차 시스템', AI(인공지능) 기술로 기사와 승객을 연결하는 'AI 택시' 서비스를 올해부터 운영한다.

IoT 공유주차 시스템은 올해 공영주차장 500면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2022년까지 총 3000면으로 확대한다. 이용자는 스마트폰 앱(서울주차정보)으로 주차 가능한 위치 확인부터 예약, 길 안내, 요금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AI 택시는 택시 승하차 이력 데이터와 기상, 인구통계 등 택시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모두 더해 실시간 택시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기사와 가까운 거리에 승객이 많은 장소를 차내 택시결제기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법인택시 5개사 380대를 대상으로 시범적용 중이며, 시스템을 개선해 서울시 전체 택시로 확대할 계획이다.

안전 분야에서는 25개 자치구별로 관리·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를 서울시와 경찰, 소방 등 기관이 공동 활용하는 '스마트서울 안전센터'를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연내 설치·운영한다.

2022년까지 서울시 모든 자치구가 스마트 서울 안전센터에 참여토록 해 범죄나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지형과 건물 등 서울 전역의 물리적 도시환경을 가상공간에 3D로 구현하고, 홀몸어르신 위험상황 감지와 취약계층 건강관리에도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키로 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시민 일상 한 가운데에 있는 도시행정과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통해 세계 전자정부 1위 위상을 넘어 가장 앞서나가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