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정상화 합의 이행에 주력해야
여야 국회정상화 합의 이행에 주력해야
  • .
  • 승인 2009.01.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의 극한대치 속에 20여 일 동안 파행을 거듭해온 국회가 제자리에 돌아 왔다.

여야 원내 대표들은 6일 국회에서 쟁점 법안 처리방안에 대해 합의함으로써 겨우 정상을 찾았다.

여야는 이견이 없는 민생 법안 등 100여건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협의 처리하되 아직 상임위에 상정 되지 않았거나 심의하지 않은 법안은 9일부터 속개 되는 1월 임시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협의 처리라는 단서를 달아 불안 하지만 여야가 한발씩 물러섰다는 점에서 다행이다.

이에 따라 일부 쟁점 법안의 상정과 심의를 오는 2월 임시국회로 넘기기로 하고 여야는 7일부터 상임위별 활동을 재개하는 등 법안 심사에 본격착수 했다.

모든 게 뒤늦은 국회인 만큼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 경제위기 극복에 힘을 솥아야 한다.

국회가 우여 곡절 끝에 가까스로 정상을 되찾기는 했지만 뒷맛은 개운치가 않다.

낯 뜨거운 폭력과 욕설이 난무한 난장판을 만들어 국민적 실망을 물론 국제적 망신까지 초래 했고 추태에 대해 아직껏 반성이나 사과의 말 한마디가 없다.

여야 가릴 것 없지만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 한나라당에 대한 실망이 무엇보다 컸다.

국민들이 뜻을 모아 172석을 만들어 준 것은 그들의 정치 경제철학을 믿었기 때문이다.

또 그렇게 추진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이를 지키는 것이 옳다.

그런데도 시종 무기력한 모습으로 일관 했다는 것이다.

민주당도 문제는 더 심각하다.

절차도 타협도 없이 떼쓰는 식으로 무법천지를 만들면서 한줄 반성조차 없다.

정세균 대표는 ‘본 회의장 농성으로 국민들에게 사과드린다’며 형식적 언급을 했지만 의회 민주주의 정신을 훼손 한 장본인으로써 반성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모처럼 대화의 물꼬를 트기는 했지만 이 같은 화해무드가 언제까지 계속 될지 불안 하다.

쟁점 법안에 대한 ‘합의 처리’와 ‘협의처리’를 놓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벌써부터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2월 임시국회에서 쟁점 법안이 논의되면 다시 격돌할 소지가 크다.

이번 합의정신을 살려 끝까지 대화하고 합의해야한다.

여야는 지금의 경제위기의 시기에 국민을 위하는 길이 진정 무엇인지 깊이 헤아리는 지혜를 모아야한다.

새해 비상 경제를 선언한 정부는 비상 경제 상황실을 가동에 들어갔다.

국회도 경제난 극복에 동참하기 바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