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환 문경시장, ‘독립유공자 명패' 전달
고윤환 문경시장, ‘독립유공자 명패' 전달
  • 김병식 기자
  • 승인 2019.03.1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윤환 문경시장이 독립유공자 이봉래 선생의 아들인 이창원씨에게 명패 전달하는 모습. (사진=문경시)
고윤환 문경시장이 독립유공자 이봉래 선생의 아들인 이창원씨에게 명패 전달하는 모습. (사진=문경시)

고윤환 경북 문경시장은 12일 올해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국가보훈처에서 제작한 독립유공자 명패를 문경지역의 독립유공자인 이봉래 선생의 아들인 이창원(71·점촌5동 거주)씨 자택에 방문해 직접 전달하고 유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애국지사 이봉래 선생은 일제강점기 홍범도장군의 휘하에서 군자금 및 단원모집 활동 등을 하며 무장항일투쟁을 계속하다가 1934년 함경남도 갑산군 혜산진에서 일경에게 체포돼 6년의 옥고를 치르고 석방됐다. 1989년도에 돌아가신 후 정부에서는 그 공훈을 기리고자 1990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고윤환 시장은 “이봉래 선생을 비롯한 수많은 독립유공자들의 값진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을 수 있었고 오늘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도 존재할 수 있었다”며 “우리 국가유공자들이 더욱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서는 나머지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3월중으로 완료하고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국가유공자 556가정에 명패를 전달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문경/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