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2019 창업기업 인턴지원 사업’ 추진
부산, ‘2019 창업기업 인턴지원 사업’ 추진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3.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까지 참여업체·인턴 모집…일자리창출 활성화

부산시는 ‘2019 창업기업 인턴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22일까지 사업에 참여할 창업업체를 1차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모집규모는 1차 업체 15개, 인턴 15명, 2차 업체 7개, 인턴 7명으로 총 22개의 업체 및 22명의 인턴이며, 2차 모집은 5월 13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다. 업체를 먼저 선발한 후 업체별 특성에 맞는 인턴을 선발해 연결한다.

‘창업기업 인턴지원 사업’은 창업기업의 창업초기 고용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6년부터 연 1회 15개사 내외를 지원하고 있다. 창업 초기 인턴지원으로 일자리창출은 물론 기업의 매출증대, 현안과업 해결 등의 성과를 내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기업이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다.

올해는 이러한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연 2회 22개사로 참여기회를 확대했으며, 단순업무에 대한 인력고용보다는 특정 업무 수요에 맞는 인력 고용지원으로 전문성도 강화한다.

신청자격으로 업체는 부산 소재 업력 7년 이하 창업기업 중 직전년도 매출 1억원 이상인 기업으로 단순반복 직무보다는 전문성 있는 업무에 대한 인력 구직에 우선으로 지원하며, 선발된 업체는 매월 90만원 최대 6개월간 임금지원을 받게 된다. 인턴은 만 19세 이상 60세 이하로 부산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미취업 청년 및 중장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창업기업에는 신규직원 채용에 대한 초기 인건비 지원을, 인턴에게는 일자리 제공과 창업기업에서 근무경험을 제공해 향후 창업계획이 있는 (예비)창업자 및 구직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일 일자리창업과장은 "월90만원이 큰 금액은 아니지만, 고용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기업의 초기 인건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요즘 구직자들은 대기업이나 공기업 등에 선호도가 높지만, 창업기업 역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해 기업의 성장을 함께 할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조금만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기회가 있으니, 부산의 창업기업과 구직자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참여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