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읍·면 순회 고충민원 상담제’ 운영
강화, ‘읍·면 순회 고충민원 상담제’ 운영
  • 백경현 기자
  • 승인 2019.03.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선원면 시작…현장의견 청취 문제해결 원스톱 처리

인천시 강화군이 군민 불편을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읍·면 순회 현장고충민원 상담제’를 오는 29일부터 운영한다.

군은 이번 상담제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민원 청취 및 문제해결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함으로써 점점 다양화되고 있는 군민 고충민원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주민 고충민원 및 불편사항 등에 대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29일 선원면을 시작으로 매월 1개소 읍·면을 순회하고, 민원인의 권리·이익을 침해하거나 소극적인 행정행위(부작위)로 불편·부담이 된 행정행위 및 행정처분 등에 대한 고충민원을 상담한다.

우선, 보다 심도 있는 상담과 민원 해결을 위해 ‘상담예약제’를 시행해 민원요지 등을 10일 전까지 읍·면사무소에 제출하면 사전검토 후 담당부서 직원과 함께 순회상담을 진행한다. 현장에서 바로 민원 해결을 하거나 소관부서에서 접수·처리하도록 하고, 상담 관리카드 작성 및 진행사항을 알려준다.

유천호 군수는 “현장에서 고충민원을 직접 청취하고 처리함으로써 군민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며 ”향후 현장 중심의 사전점검과 민원처리의 제도적 보완을 보다 확대해 군민의 복지와 편의가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화/백경현 기자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