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단체 "전두환, 광주 오기 전 사과부터 해야"
5월 단체 "전두환, 광주 오기 전 사과부터 해야"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3.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없으면 강한 처벌…죄과의 응보 보여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5월 단체들이 "광주에 오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먼저 시민들과 5·18 영령들에게 사과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5·18기념재단 조진태 상임이사는 오는 11일 열리는 전 전 대통령의 사자 명예훼손 재판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10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밝혔다.

인터뷰에서 조 상임이사는 "본인이 저지른 죄업을 씻고 가는 것이 인생을 마무리하는 전씨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겠나"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히면 최근 망언에 대한 국면을 풀어가는데 훨씬 바람직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과를 하지 않으면 방법은 (지은 죄를) 강하게 처벌하는 것"이라며 "자신이 저지른 죄과에 대해서는 반드시 응보가 따른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 상임이사는 "(사죄하지 않을 경우) 법원 역시 전씨에게 개전의 정이 없는 만큼 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고의 벌을 줘야 한다"고 했다.

5·18부상자회 김후식 회장 역시 전 전 대통령의 재판이 엄중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사형선고를 받았던) 전 씨를 살려줬더니 이제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당연히 법정에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반성할 기회를 줄 때 반성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전했다.

오월 어머니집 이명자 전 관장도 전 전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했다.

이 전 관장은 "그는 반드시 사죄해야 할 것"이라며 "전씨가 사죄한다고 해도 용서를 할 수는 없겠지만 양심이 있다면 광주 시민들에게 무엇인가는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한편, 5월 단체를 중심으로 한 시민단체들은 전 전 대통령의 재판 당일 사과를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일 예정이다.

이들은 법원에 출석하는 전 전 대통령의 차량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법원 사거리에서 법원 정문까지 손팻말이나 현수막을 들고 '인간 띠 잇기'를 선보인다. 법원 정문 앞에는 5월 항쟁 당시 헬기가 떠 있는 사진 등 10장을 전시하기도 한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