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운명의 날’…오늘 민영화 최종 결정
대우조선 ‘운명의 날’…오늘 민영화 최종 결정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3.08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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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이사회서 통과 유력…수은 영구채 문제 해결 가닥
지역·산업계 우려 잠재울 방안 제시할 듯

대우조선의 민영화가 확정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노조와 지역계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어떤 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 지분을 넘기는 안건을 상정한다고 밝혔다. 

안건이 가결될 경우 산은은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한다.

본계약은 산은이 현대중공업지주 산하 조선합작법인(중간지주사)에 대우조선 지분 56%를 출자하고, 이 중간지주의 주식(전환우선주 1조2500억원 포함)을 산은이 받는 형태로 예정돼있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한다. 이 돈은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쓰인다.

업계 관계자들은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안건이 통과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민영화 성사의 걸림돌로 지적된 수출입은행의 대우조선 영구채 처리 문제가 처리되면서 본계약이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수은은 앞서 2016∼2017년 대우조선 전환사채(CB) 2조3000억원을 인수하면서 만기 30년 영구채로 분류했다. 대우조선이 이를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식하려는 목적이었다.

2021년까지 연 1%인 영구채 금리가 2022년부터 대우조선 무보증회사채 금리에 0.25%포인트 가산되는데, 이 경우 현대중공업의 이자 부담이 급증한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와 관련 수은이 영구채의 금리를 조금 깎아주는 한편 영구채를 당분간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음으로써 현대중공업의 경영권을 보장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만 아직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반발과 조선소가 위치한 경상남도 지역의 우려가 남아있어 민영화 과정에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여러차례 상경 집회와 파업, 현지 간담회 실력 저지 등 강경투쟁 노선을 걷고 있다. 경남 지역도 관련 산업의 타격을 우려한다.

이에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본계약 이후 인력 감축이 불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밝히는 한편, 지역 산업계의 우려를 잠재울 방안도 제시할 것으로 점쳐진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