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사업 조속히 추진하라”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사업 조속히 추진하라”
  • 연천/김명호기자
  • 승인 2009.01.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 주민등 과천 정부청사서 결의대회 가져
경기도 연천군 이장단 연합회, 새마을협의회, 자원봉사단체협의 등으로 구성된 주민 300여명은 지난 6일 과천정부청사에서 ‘구리-포천 민자 고속도로사업 시행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조속한 사업 시행을 촉구했다.

연천군 이장단 연합회등은 포천,양주,동두천등 경기북부 3개시·군 자치단체장 및 국회의원, 주민등 2700여명과 함께 결의대회에 참석해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사업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는 경기 북부지역인 포천, 양주, 동두천, 연천지역의 교통난 해소 및 물류비 절감을 통한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해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으로 건설중인 국도 3호선 대체 우회도로와의 연계를 통한 도로망 체계에 반드시 필요한 도로다.

그러나, 일부 자치단체의 반대로 국책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어 사업의 조기건설을 촉구하기 위해 결의대회가 마련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한 연천주민은 “연천군은 휴전선과 접하고 있는 접경지역임에도 수도권에 속한다는 이유만으로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군사시설보호법 등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주민의 재산권 행사등 그동안 역차별을 받아 왔다”고 말하고 “지역개발의 필수요건인 교통기반시설은 오직 3번국도 하나라며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교통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수십 년 동안 안보논리에 가리워져 각종 개발에서 제외되는등 엄청난 희생과 고통을 감내해온 경기북부 지역의 발전을 위해 국가는 조속히 사업을 추진하라”며 조속한 사업추진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19일 연천군의회에서도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연천군에 대한 접근성 확보를 통해 지역발전을 촉진하고자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사업의 조기착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국토해양부와 경기도에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