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본계약 두고 전운…핵심 쟁점은 ‘구조조정’
대우조선 본계약 두고 전운…핵심 쟁점은 ‘구조조정’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3.0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대우조선 노조 강경투쟁, 인수 중단 결의대회 예고
이동걸 회장 “구조조정 없다” vs 노조 “허울뿐인 말에 불과”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7일 대우조선해양 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동종업계인 현대중공업 그룹이 회사를 인수하는 것에 반대하며 상경집회를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노사 합의를 어떻게 이끌어낼지에 관심은 집중될 전망이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는 오는 8일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 앞에서 인수 중단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대우조선해양 지부도 같은 날 청와대와 세종로 앞에서 매각을 반대하는 집회와 행진을 벌인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성공적인 민영화는 노조와의 합의 결과에 따라 엇갈릴 전망이다.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다. 

양사 노조는 이를 이유로 지난 1월31일 산은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발표 난 직후부터 매각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양사 노조는 이후 2월8일 공동투쟁 기조를 확정했고 이어 기자회견, 국회토론 등 매각 저지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27일에는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 500여명의 조합원들이 모여 대규모 상경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특히 피매각 주체인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본계약이 이뤄질 경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실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하겠다는 강경입장도 밝힌 상태다. 

노조는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반대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실적 개선에도 최근까지 구조조정을 지속한데다 중장기적으로 두 회사의 통합과 중복 조직 정리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결국 어떤 형태로든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실제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의 경우 일부 신사업을 제외하고 조선·해양플랜트·방산 등 주력부문이 대부분 겹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중복사업 내지 인력 조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이에 대해 이동걸 산은 회장은 구조조정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꾸준히 피력해왔다. 처음으로 매각 사안이 거론된 1월31일 산은 기자간담회에서 “신규설립된 조선합작법인 아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동등한 형태로 편입돼 각자 운영되는 구조”라며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일축한 바 있다. 

지난달 26일 산은 기자간담회에서는 “지자체와 지역단체를 만나 상의하겠다. 밀어붙일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대화하겠다”고 말하면서 노조와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회장의 이러한 발언이 언론 플레이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조 관계자는 “생존의 위협에 놓인 대우조선 노동자, 지역사회와 조선 기자재 벨트의 심각한 반발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이동걸 회장은 심각한 지역적 문제에 부딪히자 대화를 이야기하며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소통을 흉내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매각을 일방적,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동걸의 언론을 통한 대화 흉내는 대우조선 노동자들의 더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며 “진심으로 대화를 원한다면 우선 매각 절차를 중단하고 당사자들과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인수합병을 두고 재무·노조·결합심사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한 가운데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양사 노조의 이해를 어떻게 이끌어낼지가 관건인 셈이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