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
부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3.0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사업비 4300만원
자료 발간·시민 역사교육 프로그램 등 운영

부산시는 일본에 의해 강제 동원됐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문제를 시민에게 알리고,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한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사)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에 43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04년 설립된 (사)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는 올바른 역사인식교육과 위안부 피해자의 인권 증진을 도모를 위해 ‘민족과 여성역사관(수영구 소재)’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6년에는 미래세대인 아이들에게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고자 어린이대공원 학생교육문화회관 광장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추진했으며, 특히 김문숙 대표(93)는 2018년 6월 개봉된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영화 ‘허스토리’의 문정숙 사장(김희애 씨) 역의 모티브가 된 인물이기도 하다.

협의회는 이번 기념사업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각종 사진과 책자 등 자료를 발간하고, 사진전인 ‘위안부 할머니 기림의 날 특별전’도 개최하며 역사관을 찾는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위안부 역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기념사업 추진으로 더 많은 부산시민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오는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로 또 한 번 공감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전시 여성폭력 문제를 돌이켜 보고, 평화와 여성인권 문제에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