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대란 없었다…오늘부터 대부분 정상 개원
유치원 대란 없었다…오늘부터 대부분 정상 개원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3.0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유치원 개학연기' 사태가 하루 만에 마무리 된 가운데 대부분 사립유치원이 정상 개원할 전망이다.

5일 교육 당국에 따르면 당초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은 '유치원 3법' 등에 반발해 신학기가 시작됐던 지난 4일부터 무기한 개학 연기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었다.

그러나 개학 연기에 참여하기로 했던 유치원들이 정부의 강경 대응과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해 속속 입장을 바꾸며 참여율이 저조하자 하루 만에 개학 연기 철회를 선언했다.

한유총은 전날 오후 "학부모들의 염려를 더 이상 초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건 없이 '개학 연기' 투쟁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이날 개학이 6일 이후로 잡혀 있던 일부 유치원들을 제외한 대부분 사립유치원은 정상적으로 문을 열고 원생들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한유총이 일단 ‘백기’를 들었으나 학부모들의 눈총은 사납기만 하다. 아이들을 볼모로 잡은 한유총의 행태 탓에 3·1절 연휴를 포함해 며칠간 불안에 떨어야 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학부모 카페 등에서는 "개학 연기 철회와 상관없이 하루라도 개학 연기를 한 유치원을 제재해야 한다"며 엄정한 대응을 정부에 촉구하는 목소리가 컸다.

교육부는 전날 개학 연기에 참여했던 236개 유치원을 다시 현장 조사해 실제 개원 여부를 확인한다. 만약 이날도 문을 열지 않거나 돌봄서비스만 제공할 경우 즉시 형사고발 된다.

또 교육부는 사태가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긴급돌봄서비스도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연기 철회와 관계없이 한유총에 대한 법인설립허가를 취소할 계획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허가 취소 방침을 직접 발표한다.

한유총은 사태 수습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은 전날 개학연기 철회를 발표하며 수일 내 거취 표명을 포함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