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장비 제재 면제
유엔 안보리,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장비 제재 면제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3.0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소식통, 북송 협의만 남아…"제재 틀 내에서 남북교류 추진"
통일부 "현재 유관국과 협의 중…조만간 좋은 결과 있을 것 기대"
지난해 8월 22일 열린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에서 이산가족들이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8월 22일 열린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에서 이산가족들이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관련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면제 결정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4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지난주 화상상봉 장비의 대북 반출에 대해 제재 면제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남북 양측이 장비의 북송 일정만 합의하면 화상상봉에 필요한 전자기기, 광케이블 등 새 장비의 설치가 이뤄질 수 있다.

상봉실 개보수가 이뤄지면 정부는 적십자 실무접촉 등 북측과 협의를 거쳐 화상상봉 행사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화상상봉은 대면상봉 행사가 언제 열릴지 모르는 현실과 이산가족들이 고령으로 거동이 불편한 점을 고려해 상봉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도입됐다.

지난 2005년 처음 실시된 이후 7차례 진행됐다.

정부는 남북 관계의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 대북 제재에 문제가 되지 않는 분야에서 교류·협력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정부 당국자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남북관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인 만큼 제재 틀 내에서 남북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관련해 통일부는 "현재 유관국과 협의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을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해부터 논의가 진행돼 왔다"며 "시간이 꽤 흐른 상황이고,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평양 공동선언에 담긴 이산가족 상봉 관련 이행방안을 북측과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