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광역동 전환 갈등 종결… 시·비대위 ‘극적 합의’
부천시 광역동 전환 갈등 종결… 시·비대위 ‘극적 합의’
  • 오택보 기자
  • 승인 2019.02.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광역동 추진 반대비상대책위원회와 윈-윈 하기로
참석자들이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천시)

경기도 부천시는 그동안 광역동 추진으로 갈등을 겪었던 광역동 추진 반대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극적으로 합의를 도출하고 상호 윈-윈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시청에서 이영만 정책보좌관, 김용익 행정국장, 이상화 비대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 양측은 갈등관계를 종결하고 광역동 전환에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비대위’ 구성 이후 44일 만이다.

부천시는 당초 ‘비대위’가 요구했던 생활권역(역곡1, 2동 등)을 고려한 기구 조정과 인력 배치를 광역동 시행 이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 주민자치회 구성에 있어서도 다양한 지역현안과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숙의기구(가칭 ‘민·관협의회’)를 마련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별 ‘광역동 추진위원회’에서 청사활용과 주민화합 방안, 단체운영과 권역별 축제 방안 등 민간의 건의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논의할 방침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광역동 전환에 있어 지역실정에 맞는 기능과 사무를 배분하고 시민중심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돼야 행정혁신의 완성인 광역동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듣고 함께 논의하고 결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boh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