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임대주택 단지 특화형 주거복지 시범사업
영구임대주택 단지 특화형 주거복지 시범사업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2.28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력, 입주자 요구 파악해 계획 수립
영구임대주택 단지 특화형 주거복지 시범사업 개념도.(자료=국토부)
영구임대주택 단지 특화형 주거복지 시범사업 개념도.(자료=국토부)

정부가 영구임대주택 입주민이 바라는 주거복지 요소를 정확히 파악해 단지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펼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8일부터 전국 15개 영구임대주택 단지에 주거복지 전문인력인 '주거복지사'를 배치한다고 밝혔다.

주거복지사는 영구임대주택 입주민을 위한 돌봄서비스와 커뮤니티 활성화 등 단지 특화형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우선, 영구임대주택 관리사무소 내 별도 공간에 상주하면서 입주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심층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입주자의 주거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주거서비스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와 복지관, 보건소,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건강과 안전,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시범사업 대상 영구임대주택 단지.(자료=국토부)
시범사업 대상 영구임대주택 단지.(자료=국토부)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 후 전국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등으로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기초적인 생계지원을 넘어 한 차원 높은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포용 국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더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