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민노당 강제해산·연행
국회사무처, 민노당 강제해산·연행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1.0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사무처는 5일 새벽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터홀을 점거 중인 민주노동당 당직자 및 보좌진을 강제 해산시켰다.

사무처는 이날 새벽 3시15분께 경위와 방호원 100여명을 로텐더홀에 투입해 점거 농성 중이던 민주노동당 당직자 및 보좌진 19명을 연행한 뒤 이들을 인근 경찰서에 인계했다.

민노당에 따르면, 박승흡 대변인을 비롯한 8명은 서울 영등포 경찰서에, 나머지 9명은 양천경찰서에 각각 이송돼 현재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김형오 국회의장이 오는 8일 이전까지는 쟁점 법안을 직권상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자 이날 자정 무렵 자진 해산했지만, 민주노동당은 로텐홀 점거 농성을 계속해왔다.

국회 경위과장이 새벽 2시30분, 박계동 사무총장이 2시45분께 각각 로텐더홀을 찾아 민노당 의원 및 당직자들에게 자진 철수를 설득했지만, 민노당이 해산을 거부하자 3시15분부터 강제 퇴거를 시작해 03시30분께 농성 현장에 있던 민노당 현역 의원 5명을 제외한 당직자 및 보좌진 19명 전원을 경찰에 인계했다.

국회사무처는 이날 새벽 국회 로텐더홀에서 불법 점거농성중인 민주노동당 당직자와 보좌 직원 19명(남성 16명, 여성 3명)에 대해 강제 퇴거 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무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강제 퇴거 조치는 4일 오후 김형오 국회의장이 발표한 ‘국회 정상화를 위한 국회의장 성명’에서 국회 내의 어떠한 불법과 폭력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처하고, 불법 농성자중 국회의원이 아닌 자는 4일까지 모두 퇴거시키겠다는 마지막 경고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