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직접 정부운영 진단…벤처형 조직 도입
국민이 직접 정부운영 진단…벤처형 조직 도입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2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2019년 정부조직관리지침 수립‧시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공무원과 전문가 위주였던 조직 진단에서 국민이 직접 조직운영을 살펴보는 국민참여 조직진단이 정부 20개 부처로 확대 실시된다.

또 정부 내 혁신적‧도전적 과제를 추진하는 ‘벤처형 조직’이 신설돼 국민이 직접 진단하고 공무원은 직급 구분 없이 일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9년도 정부조직관리지침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침 내용을 보면 국민참여 조직진단이 정부 20개 부처로 확대 실시돼 국민참여단이 실제 서비스 제공 현장을 방문해 토론을 거친 뒤 인력의 대규모 충원과 재배치, 국민 상활과 밀접한 제도 변경 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

국민참여 조직진단은 그동안 공무원과 전문가 위주의 조직 진단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당사자인 국민으로부터 조직운영 전반을 진단받는 제도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해 경찰청과 고용노동부에 시범 도입한 바 있다.

행안부는 자체 진단도 강화해 각 부처가 매년 다음 연도 소요 정원을 요구할 때 사전에 자체 진단을 거쳐 인력 효율화를 하도록 했다.

또 혁신적‧도전적 과제를 전담 추진하는 벤처형 조직을 운영해 급수와 직위에 따른 지위 고하가 분명한 공직문화로 공무원 개인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했다.

아이디어를 제출한 공무원이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 부서장이 되고 직접 부서원을 고르도록 해 아이디어를 정책화한다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행안부는 오는 4월까지 각 부처를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운영부처를 선정하고 최장 2년까지 벤처형 조직을 운영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급한 사회 현안에 대응하는 과 단위 임시조직인 ‘긴급대응반’이 시범 운영되고, 개별 부처가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적 난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인력을 교차 파견하는 ‘협업 정원’ 제도가 본격화한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