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고속도 조기건설 등 촉구 결의문 채택
동해안고속도 조기건설 등 촉구 결의문 채택
  • 배달형·최상대 기자
  • 승인 2019.02.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 경주서 임시회의
(사진=동해안 상생협의회)
(사진=동해안 상생협의회)

경북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등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20일 경주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북 동해안의 발전사업안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고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임시회의는 동해안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원전해체연구소의 동해안지역 선정 촉구 △원전피해지역에 관한 특별법 제정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영덕∼울진∼삼척구간)건설사업 조기 추진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 등을 촉구하는 한편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영일만 횡단대교를 포함한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현재 포항-영덕 구간을 제외하고 길이 17.1㎞의 영일만대교와 영덕-삼척 간 117.9㎞를 잇는 사업으로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측면에서 평화와 통일 한반도의 미래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국가 중추적인 도로 역할과 북방교류협력 사업을 위한 교두보 확보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경북 동해안의 5개 시·군이 상생협의회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비롯해 경북 동해권역의 발전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해안 5개 시·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촉구 결의문은 ‘동해안 상생협의회’ 명의로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