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학생 감염병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세종교육청, 학생 감염병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 김순선 기자
  • 승인 2019.02.2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 발표

세종시 교육청은 학생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예방과 감염병 발생 시 종합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학교단위 감염병 예방 보건교육, 환경위생 개선 등을 위해 ‘2019년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올해 세종시교육청이 추진하는 계획의 주요 내용은 △감염병 발생 시 보고 및 신고 체계 구축 △학교 감염병 발생 세부 관리체계 구축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 보건위생교육 강화 △교내 소독 및 환경위생 관리 철저 △감염병 유행 시기 학생 단체활동 자제 및 연기 강구 △감염병 발생 대책반 구성 및 운영 △학교 내 감염병 관리 상황반 구성 △학교 청소 위생사 운영 등이며 이를 위해 올해 약 24억86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학교에서는 NEIS(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해 병명, 최초발생 일시, 장소, 이환자수, 치료 중인 환자수, 조치사항 등 환자 현황을 교육청으로 즉시 보고한다.

교육청에서는 관내 모든 학교의 감염병 학생 통계관리를 접수·관리해 확산 및 감소 추이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아울러 보건소에도 즉시 신고하여 역학조사와 방역조치가 신속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학교 감염병 발생 세부 관리체계를 수립하여 학교장, 보건교사, 담임교사를 학교담당자로 지정해 소속 교직원 및 학생이 감염병에 걸렸을 경우 대상자를 추적관리하고 인근 보건소 및 병·의원의 진단서를 확인하는 등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아울러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 등 대상별 보건위생교육을 강화해 시기별로 유행 가능한 감염병의 안내와 가정과 학교에서 동시에 위생관리를 진행하여 개인위생 수칙 준수의 습관화를 지도할 계획이다.

시 교육청은 계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감염병 및 학생 건강검사 담당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19년 학교 감염병 및 건강검사 업무담당자 연수’를 실시하기도 했다.

klapa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