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공회의소, 2019년 정기의원총회 개최
대구상공회의소, 2019년 정기의원총회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9.02.19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지원팀 신설·달성군사무소 ‘달성사업본부’로 격상
(사진=대구상공회의소)
(사진=대구상공회의소)

대구상공회의소는 18일 ‘2019년 정기의원총회’를 개최하고, 2018회계연도 사업실적과 결산(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날 총회에서는 R&D를 통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육성지원을 위해 ‘R&D지원팀’을 신설하고 달성군사무소를 ‘달성사업본부’로 격상하는 등 조직개편(안)도 의결했다.

아울러 지난 총회와 달리 기업들의 당면한 현안인‘가업승계제도 개선’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건의문을 채택하고, 정부 및 국회 등에 건의키로 했다. 건의문에는 △첫째로 기업들이 가업상속공제 제도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원활한 가업승계를 이룰 수 있도록 사전요건 중 중견기업 매출액 제한을 삭제하고, 피상속인 지분 유지 비율과 기간의 완화, 그리고 사후요건 중 정규직 근로자 수 유지에 대한 기한과 비율 요건 완화, 10년 이상 업종 변경 불가·가업용 자산 처분 제한·상속 주식 지분 유지 등의 요건 완화와 함께 △둘째로 창업주의 고령화로 많은 기업에게 가업 승계 필요성이 대두된 상황에서 기업들의 적극적인 승계 지원할 수 있도록 일본처럼 한시적인 세제지원 제도를 도입해 달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상공의원들의 상공의원 활동 참여를 화대해 가기 위한 우수활동 의원에 대한 시상제도도 마련하였다.

이재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산업생산 등 실물경제 지표가 좋지 않게 나타나고, 최저임금의 가파른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하며 “당면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상의 뿐만아니라 지역경제 주체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총회 후 이어진 만찬에 참석한 권영진 대구시장은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 우수 창업기업의 혁신성장 지원과 지역안착을 위한 투자환경을 조성 등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시정역량을 총집결하겠다”고 밝혔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