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축질병 유입차단·농촌 신재생에너지 인력 보강
해외 가축질병 유입차단·농촌 신재생에너지 인력 보강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2.1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행안부, 관련 개정령안 국무회의서 의결
국경검역 강화 7명·농촌 신재생에너지 3명 등 10명
 

 정부가 해외 가축질병 유입 차단과 농식품 분야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지원인력을 보강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1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이하 농식품부)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이하 행안부)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국내 축산업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악성 가축질병을 차단하기 위해 국경검역 강화 인력 7명이 긴급 보강됐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예방백신이 없는 악성 가축전염병으로 발생 국가는 국제교역 중단과 감염축 폐사, 가축매몰 등 경제적 피해가 심각하다. 현재 전 세계 44개 국가에서 발병했는데 지난해까지 러시아·헝가리 등 주로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발생했으나 지난해 8월 아시아 최초로 중국에서 발생된 이후 지금까지 100건이 발병돼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닌 상황이다. 

그간 농식품부는 가용인원을 최대한 활용해 검역탐지를 실시했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중국 발생 이후 중국 노선에 대한 추가적인 검역 탐지율을 높이는 데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보강된 인력 중 검역탐지인력은 규모가 큰 인천공항과 김해공항, 제주공항 등 국제공항 3개소에 우선 배치돼 휴대축산물과 국제우편물의 검색을 진행한다. 연구인력의 경우 농림축산검역본부 해외전염병과에 배치돼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한 국경 정밀검사와 대응기술 개발, 국내 발생감시 등을 전담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식품 분야 신재생에너지가 농가소득 증진과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를 담당할 인력 3명이 보강됐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최근 농촌 태양광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지역주민과의 갈등, 환경·안전에 대한 우려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담당인력 3명은 정부가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보급하기로 한 ‘재생에너지 3020 계획’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농촌 태양광의 체계적인 발전과 주민참여형 시범사업 추진 등의 관련 정책을 맡게 된다.

[신아일보] 박성은 기자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