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오늘 故김용균씨 유가족 만난다
文대통령, 오늘 故김용균씨 유가족 만난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2.18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발생 70여일 만… 직접 위로 뜻 전할 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고(故) 김용균씨 유가족과 만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김씨의 유가족과 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시민대책위 관계자 등과 면담을 한다.

지난해 12월11일 김씨가 충남 태안군 소재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 신분으로 홀로 근무하다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사고를 당한지 70여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다시 사고가 발생한 지 사흘 뒤인 12월14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을 태안으로 보내 유가족을 위로했다.

그러나 당시 조합원들이 김씨가 살아 생전 '문재인 대통령, 비정규직과 만납시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던 사진을 들어보이며 항의하는 등 환영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꾸준히 김씨의 사망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사고 일주일 여만인 같은달 17일 오전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처음으로 김씨 사망사고를 언급하며 "하청업체 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을 일으킨 태안 화력발전소의 사고는 공기업 운영이 효율보다 공공성과 안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는 경각심을 다시 우리에게 주었다"면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특히 위험, 안전 분야의 외주화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27일에는 "위험의 외주화를 방지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이른바 '김용균법'의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서라면 조국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하라"고 지시하며 여야 합의 통과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야당이 김태우 수사관의 첩보 주장과 관련해 조국 수석이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요구하면서 김용균법 처리가 지지부진하자 문 대통령이 내린 결단이었다.

문 대통령은 김용균법이 처리된 다음날인 28일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김용균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고 김용균님의 모친 등 유족을 만나 위로와 유감의 뜻을 전할 의사가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유가족과 대책위 측은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이 가능할 경우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면담이 미뤄져왔다.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월5일 '김용균법'의 후속대책으로 발전산업안전고용TF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유가족 측은 김씨가 사망한지 62일 만인 지난 9일 김씨의 장례를 치렀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고인의 빈소를 방문해 문 대통령의 뜻을 다시 한번 전달했고, 장례가 끝난 후 본격적으로 추진돼 마침내 면담이 성사됐다.

어렵게 성사된 이번 면담에서 문 대통령은 유가족에게 직접 위로의 뜻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유가족측과 대책위의 요구사항을 경청할 것으로 보인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