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연락사무소 회의서 3·1절 행사 등 논의
남북, 연락사무소 회의서 3·1절 행사 등 논의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15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 중인 사업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협력”
이산가족 화상상봉‧2차 북미회담 논의 가능성도
천해성 통일부 차관(왼쪽)과 황충성 북측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 (사진=연합뉴스)
천해성 통일부 차관(왼쪽)과 황충성 북측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 (사진=연합뉴스)

남북 당국자가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기념행사 등 남북관계 현안과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사안을 논의했다.

통일부는 15일 오전 남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대리인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북측 소장을 맡고 있는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이 이번에는 내려오지 않는 것으로 사전에 통보됐다고 설명했다.

오전 10시30분부터 35분간 진행된 회의에서 양측은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기념행사의 일정 조율하고 협의 중인 다른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 열린 소장회의에서도 행사 장소와 일정 등에 관한 구체적인 입장과 음악회 등 기념사업 관련 구상을 전달했지만, 북측은 정확한 답변을 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은 2주 앞으로 다가온 기념행사까지 준비할 시간이 촉박하다고 보고 당초 염두에 뒀던 사업들 가운데 일부만 진행하는 방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북측은 이날 회의에서 기념행사와 관련해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정부 고위당국자는 전했다.

회의에 앞서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도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기념행사 때 북한이 소규모라도 대표단을 파견할 가능성이 아직 남아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북측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일각에선 남북이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을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부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 문제의 시급성에 대해서는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2차 북미 정상회담 선후를 따지지 않고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사안이 논의됐다는 통일부의 설명이 나오자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남북 간 의견 교환이 있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