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수빅 리스크' 해소…경영 정상화 가속도
한진중공업 '수빅 리스크' 해소…경영 정상화 가속도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9.02.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은행과 채무조정…출자전환 후 한진重 주식 취득 골자
한진중공업 필리핀 수빅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진중공업 필리핀 수빅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진중공업이 필리핀 은행들과 채무조정 합의에 성공했다. 그간 경영 불확실성으로 꼽혔던 ‘수빅 리스크’가 해소돼 클린 컴퍼니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15일 한진중공업에 따르면 전날인 1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있었던 수빅조선소(HHIC-Phil Inc.) 채권은행들과의 채무조정 협상이 마무리 됐다.

한진중공업은 “보증채무를 해소하는 대신 현지은행이 출자전환을 통해 한진중공업 주식 일부를 취득하는 것이 골자”라며 “합의내용이 반영된 계획안을 2월말까지 필리핀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며 현지법원이 이를 승인할 경우 계획안은 확정된다”고 밝혔다.

필리핀 은행들과의 협상이 완료됨에 따라 한진중공업은 자본잠식 해소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국내 채권단에 출자전환 결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필리핀 은행을 포함한 국내외 채권단이 출자전환을 실행하면 자본잠식과 수빅조선소 리스크를 동시에 해소할 수 있게 돼 조기 경영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은행들과 협상이 원만히 마무리됨에 따라 산업은행 등 국내 채권단도 신속한 자본확충 조치에 나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빅조선소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면서 한진중공업이 클린 컴퍼니로 재도약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는 지난 2016년 자율협약 체결 이후 군함 등 특수선 수주로 27척, 1조2000억원 상당의 물량을 확보했다. 방산 물량은 국가계약이므로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된다.

한진중공업은 자구계획에 포함되었던 인천 율도부지와 동서울터미널, 영도조선소 부지 등 보유자산과 각종 개발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재무건전성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