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망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징계 결정 못내려
한국당, '5·18 망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징계 결정 못내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2.1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윤리위, 내일 2차 회의 열고 재논의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국회를 방문한 5.18 단체 관계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국회를 방문한 5.18 단체 관계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고 최근 '5·18 망언' 사태를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지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오전 7시30분 강남 모처에서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윤리위에 회부된 3인에 대한 각각 징계여부 및 수위에 대해 위원들 간 이견이 존재해 2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14일 오전 9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가 있는만큼, 윤리위 회의를 이보다 앞선 7시30분에 열기로 했다.

비대위 회의 전 윤리위 결정이 통보되면 비대위에서 의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다만 통보가 지연될 경우 비대위원들에게 대기를 요청해 윤리위 결정 후 비대위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날 한국당은 당초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에서 윤리위 회의를 열 계획이었으나, 속칭 '태극기 부대' 등 김진태 의원 지지자들이 몰려와 강력하게 항의하는 등의 소동이 벌어지면서 회의 장소를 바꿔 비공개로 진행했다.

당내에선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놓고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이어서 결정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수순에 들어갔지만 뒷북대처라는 비난여론이 나오는데다 솜방방이 처벌 전망이 일면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른바 '5·18 왜곡 처벌법'의 공동 발의를 서둘렀다.

또 문제의 5·18 공청회를 개최하거나 참여한 세 의원을 '망언 3인방'으로 묶어 질타하는 등 한국당을 더욱 고립시키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과 평화당은 이날 국회에서 5·18 단체 등과 함께 토론회를 열거나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개최하면서 한국당을 겨냥한 여론전 수위를 절정으로 끌어올렸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