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일본해’가 유일한 호칭”…동해 병기도 거부
日아베 “‘일본해’가 유일한 호칭”…동해 병기도 거부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1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제징용 문제에는 “한일관계 자세 부정하는 태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동해 명칭과 관련해 ‘일본해(Japan Sea)’ 표기가 국제사회의 유일한 호칭이라며 변경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12일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인 국민민주당 소속 와타나베 슈 의원이 “한국은 ‘일본해’ 표기가 일본 식민지 지배의 결과로 보급된 것이라며 이의를 제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국제기관과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주장해 올바른 이해와 우리나라(일본)에 대한 지지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일본해’ 표기의 개정 문제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라는 국제수로기구(IHO)의 요청에 대해 그는 “책임 있는 멤버로서 비공식 협의에는 건설적으로 공헌할 것”이라면서도 “협의에서 ‘일본해’가 국제사회에서 확립된 유일한 호칭이며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단호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IHO가 세계 각국 지도 제작의 지침이 되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 개정을 추진할 당시 ‘일본해’ 표기와 관련한 이의를 제기했다.

한국 정부는 ‘동해(East Sea)’ 단독 표기를 주장하는 기본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일본과 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자는 뜻을 전달했다.

IHO는 이를 받아들여 일본에 ‘관계국(한국)’과 협의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아베 총리가 협의에는 응하겠지만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한 것은 한국 정부와 IHO의 요청을 거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국회에서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와타나베 의원이 아베 총리가 과거 한국에 대해 ‘기본적인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표현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현재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고 묻자 아베 총리는 “한국과는 ‘구조선출신노동자’(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 표현) 문제, 레이더 조사(照射·비춤) 등의 문제가 발생해 있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일 관계의 기초 자체를 부정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며 “앞으로 한국 측이 개별 사안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를 강하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