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대우조선 최종 인수까지 과제 ‘넷’
현대重, 대우조선 최종 인수까지 과제 ‘넷’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2.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인수후보 확정…메가톤급 조선사 탄생 예고
20년만의 민영화 기대에도 재무·노조·결합심사 등 풀어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이하 대우조선) 인수후보자로 확정돼 메가톤급 조선사 탄생을 예고했지만, 최종 인수합병(M&A)까지 갈 길은 멀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재무부담 물론이고, 구조조정으로 인한 노조 반대, 독과점 우려에 따른 기업결합 심사와 하청업체 갑질 피해보상 등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최종 인수하려면 풀어야 할 과제는 산적하다. 

산업은행(이하 산은)은 삼성중공업에 대우조선 인수의사를 타진했으나 삼성중공업은 지난 11일 불참 의사를 통보했고,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최종 인수 후보자로 결정됐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의 본계약 체결을 위한 이사회 등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사회는 3월초로 예정됐다. 이사회 승인이 떨어지면 대우조선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현장실사를 거쳐 본계약이 체결된다.

앞서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은 기존 회사를 중간 지주사 겸 상장사인 조선 통합 법인과 사업 법인으로 물적 분할하고, 중간 지주사가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사업법인,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의 계열사를 거느리는 안을 산업은행과 합의한 바 있다. 

합의안엔 산은이 통합법인에 대우조선 지분 56%를 현물 출자하는 내용이 담겼다. 산은은 상장될 법인의 지분 7%와 우선주 1조2500억원을 받아 2대주주가 된다. 현대중공업은 물적 분할을 통해 통합법인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한다.
 
계획대로 인수가 이뤄질 경우 현대중공업은 전 세계 수주잔량의 21.2%를 차지하는 매머드급 조선사로 거듭난다.

다만, 최종 M&A까지는 넘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어 인수 과정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우선 현대중공업의 재무부담은 커질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인수를 위해 산은으로부터 대우조선 주식을 현물출자 받는 대신 조선통합법인을 통해 1조2500억원을 주고, 보통주 600만9570주를 발행한다. 대우조선에는 1조2500억원을 포함한 총 1조5000억원을 제3자 배정 유상증자한다. 

이 같은 계산이면 현대중공업이 지출하는 현금은 2500억원에 그칠 전망이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유동성을 위해 2021년말까지 추가로 1조원을 지원할 수 있다는 단서에 합의한 만큼 재무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대우조선 인수 시 당분간은 안정적 수익성 확보가 불투명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재무부담을 늘릴 전망이다. 

아울러 합병 이후 불가피해 보이는 인력 구조조정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엔진사업을 제외한 해양플랜트, 특수선, LNG선 등 사업 분야에서 대우조선과 상당수 중복된다. 

이에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인력 감축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이를 이유로 양사 노조는 현재 합병을 강력히 반대하며 파업까지 예고한 상황이다. 

이후 독과점 우려에 따른 기업 결함 심사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기업결합 시 직전 사업연도 자산총액이나 매출액이 신고회사 3000억원 이상, 상대회사 300억원 이상이면 공정위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현대중공업의 자산총액은 56조원, 대우조선은 12조원으로 심사 대상에 해당한다. 

공정위가 시장에서의 독과점을 우려해 반대할 경우, 양사의 인수합병은 무산될 수도 있다. 앞서 2016년 공정위는 이 같은 이유로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인수를 불허한 바 있다. 

국내 기업 간 합병이라고 해도 해외 거래에서 일정 수준 이상 매출을 거두고 있다면 외국 당국의 기업 결합 심사도 받아야 한다.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해외 경쟁국이 한국의 수주 점유율 급등으로 인한 독과점을 우려해 반대할 수 있다. 

아울러 대우조선이 하청업체 갑질 혐의로 받은 과징금 등 피해보상 문제도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지난해 말 대우조선은 하청업체에 서면미교부, 하도급대금부당결정, 부당특약 요구 등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108억원 과징금 부과와 법인 검찰 고발 결정을 받았다. 이에 대한 해결 없이 매각을 추진할 경우 여론의 뭇매가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0월부터 인수를 추진해온 만큼 상당한 준비가 이뤄졌을 것”이라며 “최종 M&A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인수가 완료되면 글로벌 수주전에서 한국은 명실상부한 1위를 차지하는 등 제2의 조선업 르네상스를 맞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