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사죄받은 위안부 피해자 없다” 일본 반론에 일침
정의연 “사죄받은 위안부 피해자 없다” 일본 반론에 일침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1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인권적 행위…범죄사실 인정하고 공식 사죄해야”
지난 1일 오후 충남 천안 망향의동산에서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안장식에서 추모객들이 허토를 하며 애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오후 충남 천안 망향의동산에서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안장식에서 추모객들이 허토를 하며 애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별세 소식을 전한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수차례 사과와 반성의 뜻을 전했다”고 반론을 펼친 데 대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규탄성명을 냈다.

정의연과 장학재단 ‘김복동의 희망’은 11일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는 기사까지 트집잡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반인권적 행위를 즉각 철회하고 김복동 할머니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외무성 대변인을 통해 일본 정부가 이미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달했다는 입장을 NYT에 전달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NYT 홈페이지에 실린 반론문에는 “일본 정부는 2차 세계대전에서 위안부 문제가 수많은 여성의 명예와 존엄성에 심각한 상처를 입힌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이미 수차례 모든 위안부들에게 성실한 사죄와 회한의 뜻을 전달해 왔다”는 내용이 실렸다.

외무성 대변인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한일 간의 모든 문제가 법적으로 해결됐음에도 일본은 위안부의 심리적 상처를 치료하고 그들이 명예와 존엄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통해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에 10억엔을 지원했고, 전체 피해자 47명 중 34명이 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환영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정의연은 “사죄받은 피해자는 없는데 성실히 사죄했다며 고인을 공격하고 있다”며 “법적인 책임을 인정조차 하지 않으면서 한일협정으로 보상이 해결됐다는 모순된 인식을 스스로 폭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엔 인권이사회 등은 2015년 한일합의가 피해자 중심주의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을 일본 정부에 지속적으로 권고했다”고 말했다.

정의연은 “일본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해 이미 고인이 된 피해자들에게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