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어업인 맞춤형 기술보급 서비스 강화
부산시, 어업인 맞춤형 기술보급 서비스 강화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2.1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자원연구소, 수산분야 전문 인력 양성 적극대응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어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산업 환경 변화에 맞춰 어업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기술보급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부산시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산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수산업에 종사할 청·장년을 발굴하고, 어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반 조성에 필요한 융자금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2월말까지 수산업 경영인과 귀어·귀촌 지원 사업 대상자에게 연 2%대의 융자금(최대 3억원)을 지원해 어업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본인이 희망할 경우 전문 어업 경영인의 컨설팅(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3월부터는 사고·질병·교육·임신·출산·4대 중증장애 등으로 영어(營漁)활동이 어려운 어업인의 신속한 현장복귀를 도울 수 있는 어업도우미 사업도 추진한다.

또 어업용 기자재 수리업체가 없는 어촌지역에 이동수리소 사업을 펼치고 자율관리어업 공동체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찾아가는 현장교육을 강화해 수산자원관리 체계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신규 참여공동체를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해 수산현장 어업인과 소통하면서 각종 현안문제 해소는 물론 소통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민선7기 시정에 본격 돌입하는 올해부터 수산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면서 어업인과 소통하는 창구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아낌없는 행정· 재정·기술적 지원을 통해 부산 수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