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주민참여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
은평구, 주민참여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9.02.10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등 모든 홍보매체 이용 신속한 전파체계 구축

서울 은평구는 일상화 된 미세먼지의 피해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하는 2019년 주민참여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15개 부서가 31개 사업을 추진하는 협업체계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미세먼지주의보, 경보 및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SNS, 홈페이지, 전광판 게시 등 모든 홍보매체를 활용해 신속한 전파체계를 구축하고, 공공기관 주차장 출입제한, 차량 2부제 실시, 공사장(사업장) 조업단축, 도로청소를 위한 분진흡입 및 살수차 운행 등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신속히 이행하고자 한다.

미세먼지 발생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집중단속 및 비산(날림)먼지 발생 사업(공사)장 내 미세먼지 저감 설비 작동여부 등을 점검하며, 관내 노후 및 파손도로 적기 정비, 공사장 주변과 은평터널 세척작업 실시 등 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한다. 보다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카쉐어링(나눔카)사업 추진 등 교통 수요관리 대책도 병행한다.

민관협력 환경네트워크인 '우리가 GREEN 은평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를 통해 미세먼지 캠페인 이외에 친환경 멸절보내기, 시원차림 캠페인, 온(溫)맵시 캠페인 등 시기별로 맞춤화된 캠페인을 추진해 활동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있고, 또한 주민참여형 차량 2부제를 유도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교차로나 지하철 출구 주변에서 대중교통 이용 홍보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달 30일 학교 인근 및 역 주변 등 3개소(은평초 입구, 구산역 1번 출구, 불광천 ECO에너지 테마파크 건물)에 미세먼지 알리미 소형 전광판을 설치해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구민 건강권 보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영유아를 위해 경로당과 어린이집에 보건용 마스크를 보급하고,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을 통해 실내 공기질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취약계층 공적보호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얼마 전 1월 13일~15일, 3일간 수도권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될 정도로 최근 공기질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15일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행을 앞두고 있어 우리구는 모든 행정력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추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구민들께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