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보) 트럼프 “하노이서 2차 북미회담 개최…北 경제강국 될 것”
(3보) 트럼프 “하노이서 2차 북미회담 개최…北 경제강국 될 것”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0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 진전 위해 만남 고대…김정은의 능력 완전히 이해한다”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오는 27일과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우리 측 대표가 생산적인 만남을 마치고 북한을 막 떠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나는 평화의 진전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길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진 트위터에서 “김정은의 리더십으로 북한은 경제강국(great Economic Powerhouse)이 될 것”이라며 “그가 몇몇을 놀라게 할 수도 있지만 나를 놀라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김 위원장을 알게 됐고 그가 얼마만큼의 능력을 갖고 있는지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며 “북한은 다른 종류의 로켓이 될 것이며 그 종류는 경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 연방의회에서 국정연설을 통해 “2월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개최 도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후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와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한 다낭 중 한 곳에서 회담이 열릴 것으로 전망됐다.

북한은 자국 대사관이 있는 점과 김 위원장이 베트남 대통령과 총리 등을 만나는 국빈방문 일정 등을 고려해 하노이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미국은 북한에게 비핵화에 따른 상응조치 효과로 경제성장을 강조하기 위해 다낭에서의 개최를 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지난 6일 평양을 방문해 2박3일간 2차 북미 정상회담 관련 실무협상을 진행했다. 협상 과정에서는 의전을 포함해 개최 도시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미 국무부는 북미 간 회담이 열리기 전 비건 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추가로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