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설 연휴 AI구제역 초기 강력대응
창원, 설 연휴 AI구제역 초기 강력대응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2.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시장, 주남저수지·거점소독시설 방문
허성무 창원시장이 직접 주남저수지 및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현장 방역실태를 점검하고, 겨울철 방역활동에 힘쓰고 있는 관계공무원을 격려했다. (사진=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이 직접 주남저수지 및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현장 방역실태를 점검하고, 겨울철 방역활동에 힘쓰고 있는 관계공무원을 격려했다.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 허성무 시장은 지난달 30일 국립환경 과학원 중간검사 결과 주남저수지 일대에서 채집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H5형 AI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돼, 고병원성 AI 발생에 준하는 긴급 차단방역대책을 지시했다.

이어 지난 2일에는 허성무 시장이 직접 주남저수지 및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현장 방역실태를 점검하고, 겨울철 방역활동에 힘쓰고 있는 관계공무원을 격려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H5형 AI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됨에 따라 반경 10km 이내 가금농가(184호) 및 가금(8만6352수)에 대해 설 연휴 기간에도 초기 강력대응으로 이동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철새도래지 주요 진출입로 출입통제 및 입간판을 설치하는 등 AI 유입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주남저수지 방역차량을 추가 배치하고 기존 방역 실시횟수를 6회에서 24회로 확대 실시하여 AI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AI 및 구제역 긴급차단방역을 위한 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고, 전 우제류 사육농가 및 가금농가 에 대한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전화예찰을 실시해 임상예찰을 강화하고 소독 실태 점검하고 있다.

특히,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설 연휴를 맞아 홍보현수막 제작 및 SMS 발송, 입간판·방역매트 설치 등을 통해 AI?구제역 차단방역 의식 제고를 위한 대 시민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이날 방역현장에서 “초동대응 미흡으로 가축전염병이 확산되면 축산농가에 엄청난 피해로 확산되는 만큼 설 연휴에도 초기에 강력대응 해주기를 바란다”며 “철저한 소독과 예방접종으로 긴급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축산농가와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