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패방지 시책평가 7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부산시 부패방지 시책평가 7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2.0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도시 부산 실현’추진결과

부산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8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시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 연속 최우수(1등급)를 달성하게 됨으로써,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의지와 부패방지 노력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

이는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도시 부산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각종 부패취약분야의 제도개선과 고강도의 청렴시책을 통해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민관협력의 청렴문화 확산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이다.

시가 7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배경에는 기관장-고위직-직원이 함께 참여․소통하는 청렴추진체계를 확립하고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도 시행 △공무원행동강령 및 음주운전 징계기준 대폭강화 △공직비리 신고 채널의 다양화와 감찰활동 강화 등을 통해 청렴한 공직관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또 △청렴마일리지 제도 운영으로 자율적 청렴실천 환경을 조성하고 △청렴실천 우수사례 선발제도와 고객불만제로시스템 및 청렴해피콜 운영으로 제도․시스템상의 부패유발요인을 적극 발굴․개선하는데 노력한 결과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반부패․청렴 정책추진과정 전반에 대한 협의기구인 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구성하여 민․관 협력의 청렴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했으며 102개 시민단체 및 51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부산투명사회실천 민․관네트워크와의 청렴문화 확산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시민참여․소통의 청렴부산 SNS 5종 운영을 활성화하여 관 주도에서 탈피한 시민이 지지하고 공감하는 청렴시책을 추진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