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침체된 경제를 살리자”…설 연휴 종합대책 수립
창원 “침체된 경제를 살리자”…설 연휴 종합대책 수립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1.2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생활 안정 등 5개 분야 27개 종합대책 추진

경남 창원시는 ‘창원경제 부흥의 원년’을 맞아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중점에 두고 설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시민 생활 안정 △주민 불편 해소 △안전 사고 예방 및 보건 △따뜻한 정이 있는 명절분위기 조성 △공직 기강 확립 5개 분야 27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사업장 체불임금예방 및 청산을 위해 체불임금 해소 대책반을 편성해 영세사업장을 중점 점검하고 고문 공인 노무사 3명이 체불임금 상담 및 법률 자문을 제공한다.

시는 4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안정자금을 연 2.5% 이자 보전해줘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85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자금과 4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 자금을 지원해 자금 유통에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설 명절 당일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변경·지정해 지역상권 활성화 시키고 근로자의 휴식권 보장에 기여한다.

전통시장 주변도로도 연휴기간 동안 주차허용을 시행한다.

아울러 시민 편의 시책도 적극 전개한다. 수돗물 안정 공급을 위해 상수도 시설을 사전점검하고, 연휴 기간 동안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쓰레기 적체를 방지해 시민 불편 최소화에도 만전을 기한다.

시민 비상 상황 발생에 대비해 특정관리시설 중 판매시설 40개소에 대해 예방 점검을 실시하고, 재난종합상황실 비상근무 체제를 구축한다.

화재 예방을 위해 현장 확인 특별기동반을 운영해 다중이용시설, 기초생활수급가구 등 화재 취약 장소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할 계획이다. 3개 보건소에서도 15개반 21명이 2월 2일부터 비상진료 상황실을 운영해 의료 서비스 공급에 만전을 기한다.

설 연휴기간 동안 해이해지기 쉬운 복무기강을 확립하고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직기강 특별점검을 시행한다.

또한 연휴 기간 중 예상되는 시민 생활 불편사항과 각종 사건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해 성묘객 불편해소, 교통대책, 비상진료 등 9개 분야에 101명의 인력을 투입해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한다.

이영호 기획예산실장은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설 명절이 되도록 내실 있는 종합대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