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협상 재개…광주시, 현대차·노동계 접촉 중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재개…광주시, 현대차·노동계 접촉 중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1.28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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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임·단협 유예조항을 협상 테이블에서 제외한 것이 아니었다”
노동계에도 임·단협 유예조항 설명 후 설득 방침…이견 좁힐 전망
지난해 12월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2월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광주시가 현대자동차와 노동계에 물밑 접촉을 시도하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다시 한 번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6일 시는 박병규 시 사회연대일자리특별보좌관이 취임한 이후 현대차 실무진과 광주형 일자리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도 협상 진행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으면서 협상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난해 12월 협상 성사가 문턱에서 무산됐을 당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현대차가 요구했던 임·단협 유예조항을 없앤 일에 대해 “유예조항을 협상 테이블에서 제외한 것이 아니었다”고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보도 “현대차와 합의는 ‘5년 간 협상하지 않는다’는 게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큰 문제로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시는 그동안 협상의 쟁점사안으로 떠오른 임·단협 유예조항에 대해 한 발 물러선 만큼 현대차와 이견을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지역 노동계에도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협상 테이블에 다시 나서달라고 설득할 방침이다.

노동계가 협상에 불참한 뒤로 이 시장은 지난해 10월 열린 한국노총 체육대회를 찾아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대화에 나서달라고 호소 하기도 했다. 이후 대화가 재개됐다. 이 같은 경험을 비춰 시는 현대차와 노동계 간 신뢰를 회복하고 협상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임·단협을 유예한다’는 내용을 삭제하기로 의결했다. 하지만 현대차는 협의회의 이 같은 의결을 거부하면서 협약식이 무산됐다. 임·단협 유예 삭제는 당초 광주형 사업에서 계획됐던 ‘반값 수준의 연봉 지급’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어 현대차 측이 반대해 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