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지렛대 건설서 ‘소비’…기업 이익·투자 증가 선순환 구축
성장 지렛대 건설서 ‘소비’…기업 이익·투자 증가 선순환 구축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1.27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간소비 증가율이 13년 만에 처음으로 경제성장률을 웃돌며 소비증대가 기업의 이익과 투자, 고용 증가 등 경제 선순환 효과를 가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민간 소비가 경제 성장을 견인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한다. 국민의 생활수준과 삶의 질을 높이고 대외 변수에 덜 영항을 받는 등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용부진과 고령화 등 소비여건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나타나는 소비증가는 장기적으로 이어지기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투자가 부진에 빠지면 경기가 급격히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동력 중 하나로 민간소비가 부각된 것은 근래 보기 드문 현상이었다.

앞서 2015∼2017년에도 연간 경제성장률은 2% 중후반∼3%대 초반으로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기여도 측면에서는 건설부문의 비중이 컸기 때문이다.

건설업 성장기여도는 2015년엔 0.3%포인트, 2016년 0.5%포인트, 2017년엔 0.4%포인트를 기록했다. 정부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확대한 영향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정부가 SOC 예산을 줄이고 복지 예산을 확충하며 경제 정책의 초점을 가계 소비 여력 확대로 옮기면서 성장의 내용이 달라지게 됐다. 지난해 민간소비의 성장기여도는 1.4%포인트였다.

지난해 성장률(2.7%)의 반 이상을 민간소비가 밀어 올렸다는 얘기다. 민간소비는 수출(1.7%포인트) 다음으로 성장기여도가 큰 부문이기도 했다.

반면 앞서 주택 공급이 지속해서 늘어난 후유증으로 건설업은 조정 받았다. 지난해 건설업의 성장기여도는 -0.2%포인트로 2011년(-0.3%포인트)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정부의 소득 증진 정책이 민간소비 증대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 이는 반대로 정부의 지원이 꾸준히 지속되지 못한다면 민간소비 증가세가 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정부의 재정지원에 의한 소비증가는 한계가 있다”며 “일자리와 소득이 많이 늘어야 민간소비 증가가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