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청소행정 공공성 강화…업무 체계 개편
파주시, 청소행정 공공성 강화…업무 체계 개편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9.01.2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책임구역체계 유지하면서 일부 공영화 추진

경기 파주시는 청소행정의 공공성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행 민간에서 전담하고 있는 청소업무 체계를 개편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민간 청소대행업체에서 행정구역 별로 전담하는 기존 책임구역체계를 유지하면서도 그간의 미비점을 보완해 청소업무 일부를 공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공영화를 추진 중인 업무는 노면 청소차량 운영과 자유로 등 자동차 전용도로 관리 분야로 구체적인 추진방안은 현재 시 시설관리공단과 협의 중이다.

오는 6월까지 행정절차와 시설·장비 확보를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 업무에 착수한다.

현재 노면 청소차량의 경우 도로 노선이 여러 읍·면·동에 걸쳐 있음에도 민간에서 행정구역 단위로만 청소하다보니 업무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고 자동차 전용도로는 안전상 문제로 청소에 한계가 있어 청결상태가 미흡한 실정이다.

임진각, 헤이리 등 파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깨끗한 파주의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면청소 업무를 공단에 재편해 청소차량을 도로 노선에 맞게 광역화해 운영하고 안전장비와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 파주의 관문인 자유로를 청결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김관진 환경시설과장은 “공공부문의 역할 강화와 일자리 창출 등 정부정책을 적극 반영하고 청소 사각지대 관리를 강화해 공공과 민간의 균형 잡힌 청소행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파주/이상길 기자

sglee@shinailbo.co.kr